본문 바로가기

ⓤ 보관자료/ⓤ 목회자 컬럼

[목회자 컬럼] '할로윈데이의 유래와 교회가 하는 사역' - 10월 28일 2012년

        교계 신문 가운데 하나인 케이 아메리칸 포스트에서 할로윈데이의 유래에 대해 정확하게 글이 올라와 있기에 소개합니다.
        오는 10 31일은 할로윈(Halloween) day.  왜 이날이 되면 미국 전역에서 사람들은 괴물, 유령, 해골, 마녀, 악마 등 흉칙한 옷을 입고 무서운 영화를 보며 아이들은 집집마다 다니면서‘Trick or Treat?’을 외치고 사과 캔디, 초콜렛 등을 바구니 가득 모을까?
        할로윈은 고대 유럽의 셀트(Celt)족의 주술적 문화와 로마 가톨릭의 전통이 융합된 결과다. 2000여년 전 아일랜드, 스코틀랜드, 프랑스 북부 지역에는 고대 셀트족이 살고 있었다. 이들은 태양을 비롯, 많은 신들을 섬겼는데 11 1일을 새해의 첫날로 보았다. 이날은 추수의 여름이 끝나고 춥고 어두운 겨울이 시작되는 날로
셀트족은 10 31일부터 11 2일까지 죽은 자들의 왕이라는 소우인(Samhain)을 달래는 축제를 벌였다.
        소우인은 이날 죽은 자들의 영혼이 이 땅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데 이 때 죽은 자들의 영혼과 악령, 요정들이 세상으로 나온다며 사람들은 악령들을 쫓기 위해 밤새 언덕에 불을 지피고 자신을 숨기기 위해 동물 가죽 등을 뒤집어 썼다고 한다.  1세기 로마가 고대 셀트족을 점령하면서 이들은 수백년 간 로마의 지배를 받는다.  그 과정에서 로마의 2개 축제 문화가 셀트족의 이 주술전통과 결합된다.
        로마는 당시 2 21일을 죽은 자를 기리는‘펠라리아의 날’로 지켰는데 이날은 대다수가 술을 먹고 놀았다.  11 1일은 과일, 나무, 출산의 로마 여신인 포모나를 기리는 ‘포모나의 날’로 지켰다.  포모나의 상징은 사과였다.  교황 보니파스 4세는 609년 펠라리아를 기독교인이라고 선포하며 죽은 자를 기리는 대신
죽은 ‘성인(聖人)’을 기리는 날로 ‘펠라리아의 날’의 성격을 바꿨고 그레고리 3세 교황은 날짜를 11 1일로 옮겼다.
        로마 가톨릭 교회는 988년 죽어서 천국에 가지못하고 연옥에 있다고 믿어지는 사람들을 기리는 ‘모든 영혼의 날’을 11 2일로 정했다.  그 결과 10 31일은 모든 성인(聖人)의 날 이브(All Hallows evening), 11 1일은 모든 성인의 날(All Hallows Day), 11 2일은 모든 영혼의 날(All Souls Day)로 정해졌고 이 기간을 할로마스(Hallowmas)라고 했다.
        할로윈(Halloween) All Hallows evening의 줄임말이다.
사람들은 이때 영혼 케익이라는 빵을 만들어 어린이와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줬다.
어린이들이 할로윈 때 가가호호 방문하면 사람들은 영혼케익을 나눠줬는데 그러면 연옥에 있는 죽은 영혼이 풀려난다고 믿었다.  이것이 지금 아이들이 집에 찾아가서 말하는‘Trick or Treat?’의 기원이다.  Trick은 일종의 위협의 뜻으로 대접(treat)을 하지 않으면 집에 해악을 가하겠다는 의미다.
        셀트 전통에 따르면 할로윈은 죽은 자들이 다음 세계로 가기 전 자신들의 적들을 복수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한다.  그래서 죽은 영혼의 공격을 피하려는 사람들은 자신을 숨기기 위해 흉칙한 모양으로 가린다.  유럽에서 유행했던 이 문화는 신대륙 미국에서는 청교도들에 의해 엄격히 금지되었다.  하지만 19세기 중반 감자기근을 피해 수백만명의 아일랜드 사람들이 미국으로 이민오면서 이 문화가 퍼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아일랜드 이민사회에서만 행해지던 것이 점차 주류사회로 퍼져나가 지금은 미국사회에서 인기있는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미국에서는 할로윈 때 평균 25억 달러 가량이 지출되고 있다.  크리스마스 다음으로 큰 휴일인 것이다.
        할로윈데이는 미신과 우상숭배가 만들어낸 날입니다.  그리고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이익 때문에 놓칠수 없는 날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익 앞에서는 믿음도 버리는 세상입니다.  아무리 중심에는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지만 그런 외적인 행동을 보면 과연 주님께서 기뻐하시고 잘했다고 칭찬하시겠습니까?

          그래서 저희 교회는 매년 할로윈데이에 교회에 모여 달란트잔치를 하면서 어린이들을 위로하는 행사를 가졌습니다.  부모님들과 선생님들과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음식도 준비하고 게임도 하고 상도 나누어줍니다.  점점 줄어가는 주일학교지만 세상에 빼앗길 수 없기에 금년에도 교회에서 행사를 합니다.  모든 성도님들이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주어 믿음의 전통을 세워가는데 동참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