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v.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누구든지 그의 몸에 유출병이 있으면 그 유출병으로 말미암아 부정한 자라.
v.3 그의 유출병으로 말미암아 부정함이 이러하니
곧 그의 몸에서 흘러나오든지 그의 몸에서 흘러나오는 것이 막혔든지 부정한즉
v.4 유출병 있는 자가 눕는 침상은 다 부정하고
그가 앉았던 자리도 다 부정하니
v.5 그의 침상에 접촉하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레위기 (Leviticus) 15장1-5절
'유출병에 관한 규례'
하나님께서는 악성 피부병과 곰팡이에 관한 규례를 주신 후
이번에는 유출병에 관한 규례를 주셨습니다.
유출병에 쓰인 단어는 구약에서 3 가지 용도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첫째, 바위에서 물이 분출하는 경우 (시 78:20, 105:41, 사 48:21절)
둘째, 약속의 땅을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묘사할 때
(출 3:8,17절, 13:5, 33:3, 신 6:3, 11:9절)
셋째, 생식기관으로부터 유출을 묘사할 때 (민 5:2, 사무엘하 3:29절)
여기에서 사용된 의미는 세 번째 의미로
생식기관으로부터 정액이나 고름이나 피가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 나오는지는 언급을 하고 있지 않지만 학자들은 이것이 성병과 관련된 것으로 봅니다.
당시 팔레스타인 지방에서는 하나님이 아닌 우상을 섬겼습니다.
그 우상숭배는 주로 풍요와 다산과 관계가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상을 숭배하는 자는 그 신전에 거하는 여 사제와 성적인 관계도 가졌습니다.
그런 이유로 해서 성병이 생길 수 있기에 하나님께서 경고하신 것으로 봅니다.
하나님께서는 유출병에 관해 두 가지 경우를 주셨습니다.
하나는 몸에서 흘러나오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몸에서 나오는 것이 막히는 경우입니다.
여기서 '흘러나오는' 이라는 말은 '걸쭉하고 끈적끈적한 액체의 흐름'을 의미하는 것이고
막히는 경우는 생식기가 막힘으로 소변을 볼 때 고통을 유발하는 것을 묘사하는 것으로 봅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질병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유출이 되거나 막히는 사람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부정한 것으로 간주를 했습니다.
그래서 부정한 그와 접촉하는 모든 것도 부정하게 되었습니다.
침상, 의자, 안장, 심지어 그의 침에 닿아도 부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부정하게 된 사람이 정하게 되는 방법은 한 가지밖에 없습니다.
바로 물로 씻고 옷은 물에 빠는 겁니다.
그렇게 했지만 그 날 하루는 부정하게 되기에 격리가 되어야만 되었습니다.
성적인 죄는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성전을 더럽히는 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적인 죄는 어떤 모양이든 멀리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행동으로 옮기지 않았지만 생각만으로도 간음이 될 수 있음을 경고하셨습니다.
혹시 혼자 있을 때 음란물을 습관적으로 보지는 않습니까?
혹시 머리 속에 늘 음란한 생각을 하지는 않습니까?
혹시 음란을 구제적으로 생각하지는 않습니까?
혹시 동거하지는 않습니까?
오늘 하루,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생각이든 행동이든 성적으로 죄를 짓는 것은 없는지
돌아보시고 결단하여 돌이켜 거룩함을 회복하는 승리의 하루가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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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 암송구절은 요한복음 6장29절입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하나님의 보내신 자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시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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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늘 소망이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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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홍 목사
유타대학촌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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